연번
|
교육과정
|
차시
|
대상
|
분류
|
비고
|
1 |
(중등)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AI 활용 교육 |
10 |
중등 |
정보기술 |
|
2 |
(중등) 바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융합 수업꾸러미 |
10 |
중등 |
정보기술 |
|
3 |
(초등) SW&AI와 함께하는 맛깔나는 수업레시피 |
15 |
초등 |
정보기술 |
|
4 |
(초등) 데이터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학습 |
5 |
초등 |
정보기술 |
|
5 |
‘똑똑! 수학탐험대’ 활용하기 |
8 |
초등 |
교수학습 |
|
6 |
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과 매체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7 |
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생애 설계와 자립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8 |
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인간과 경제활동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9 |
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창의 공학 설계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 |
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고등학교) |
10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1 |
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중학교) |
10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2 |
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·운영(초등학교) |
11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3 |
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이해(도덕과) |
4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4 |
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국어과) |
6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5 |
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바른 생활·슬기로운 생활·즐거운 생활)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6 |
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활용(수학과)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7 |
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이해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8 |
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톺아보기(총론·각론·설계) |
1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9 |
2025년 조리 종사자의 안전ㆍ보건 |
1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0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시설관리,경비,학생통학보조 4시간) |
9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1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시설관리,경비,학생통학보조 8시간) |
20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2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조리업무 4시간) |
10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3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조리업무 8시간) |
20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4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직무공통 1) |
2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5 |
2025년 채용 시 안전보건교육(직무공통 2) |
3 |
현업종사자 |
생활교육 |
월별개설 |
26 |
AI 기반 ‘책열매’ 활용하기 |
8 |
전체 |
교수학습 |
|
27 |
AI시대, 디지털 문해력이 필요하다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8 |
NCS 기반 교육과정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29 |
NCS 기반 수업 및 평가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30 |
강쌤과 함께하는 부산 골목지리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31 |
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이해 및 한국어교육의 실제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32 |
게임과 게임 산업의 이해 |
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33 |
경제학 이론을 배우고 실천해보기 |
10 |
전체 |
인문소양 |
|
34 |
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의 실제 |
15 |
중등 |
정책이해 |
|
35 |
고등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36 |
공감·동행을 위한 학교상담기법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37 |
공부의 주도권을 잡아라, 맞춤형 학습코칭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38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과학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39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국어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40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사회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41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수학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42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중등 영어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43 |
과정중심 평가에 기반한 학생평가 컨설팅(초등)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44 |
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45 |
교과서 속 랜선 여행하기 |
9 |
전체 |
교수학습 |
|
46 |
교사교육과정으로 좋은 수업 출발하기 |
10 |
초등 |
교수학습 |
|
47 |
교사를 위한 영상제작 설명서 |
15 |
초,중등 |
정보기술 |
|
48 |
교실에서 바로 쓰는 생성형 인공지능 |
15 |
초,중등 |
정보기술 |
|
49 |
교실에서 바로쓰는 캘리그라피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50 |
교원을 위한 장애학생 부모 상담 |
10 |
전체 |
생활교육 |
|
51 |
교육용 게임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 |
18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52 |
교육콘텐츠 저작재산권 관련 법령 바로 알기 |
10 |
전체 |
행정일반 |
|
53 |
그림책으로 스미는 생활인성교육 |
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54 |
긍정적 행동지원의 수업 적용 및 실행 방안 |
15 |
전교원 |
조직관리 |
|
55 |
기관 홍보업무 직무연수 |
10 |
전체 |
행정일반 |
|
56 |
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협력수업의 이해 |
9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57 |
기후 · 생태위기시대, 우리 교육의 길을 묻다 |
17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58 |
나도 할 수 있다 좋은 엑셀 실천 연구 |
15 |
전체 |
정보기술 |
|
59 |
나를 알고 우리를 품는 슬기로운 토론연극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60 |
남명과 함께 하는 경남 역사 이야기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61 |
놀면서 배우는 맞춤형 놀이 연수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62 |
누구나 할 수 있다! 일러스트 디자인 |
10 |
전체 |
정보기술 |
|
63 |
뉴노멀 시대, 아동·청소년의 정신건강 |
1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64 |
늘봄교실 운영 실무(추후 개설 예정) |
10 |
전체 |
정책이해 |
추후 개설 예정 |
65 |
대안교육, 교육의 미래를 잇다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66 |
대학 입학 진학지도 톺아보기 |
15 |
전교원 |
진로진학 |
|
67 |
데이터, 인공지능, 수학의 만남 |
10 |
초,중등 |
정보기술 |
|
68 |
독도 e런 |
1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69 |
동물복지교육 연수 |
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70 |
디지털 시대 유치원 미래교육 엿보기 |
15 |
유치원 |
교수학습 |
|
71 |
디지털 시민교육의 이해와 실제 |
10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72 |
디지털 탐구역량을 키우는 첨단과학기술 기반 신나는 과학 수업 만들기 |
15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73 |
따뜻한 일러스트로 간단한 책 만들기 |
1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74 |
레크리에이션을 통한 흥미로운 수업 기법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75 |
마약류 예방교육 및 지도역량 강화 |
1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76 |
마을을 품은 그림책 수업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77 |
메타버스 활용 블렌디드 러닝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78 |
메타버스로 미래교육 톺아보기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79 |
메타버스를 수업에 활용하기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80 |
메타버스를 활용한 수학수업 |
5 |
초,중등 |
정보기술 |
|
81 |
모든 학생의 성공을 빚는 평가 및 피드백 중심 수업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82 |
모래그림으로 아이들 마음 보듬기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83 |
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놀이중심 인성교육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84 |
문화예술교육 기초 이해 |
10 |
전교원 |
인문소양 |
|
85 |
미래교육을 준비하는 ‘학교공간혁신’ |
5 |
전체 |
정책이해 |
|
86 |
미래세대, 학생의 감성을 일깨우는 사회정서교육 |
10 |
전체 |
생활교육 |
|
87 |
범정부 늘봄학교 및 지역돌봄 업무담당자 연수 |
5 |
전체 |
정책이해 |
|
88 |
보건 수업과 학생건강문제 관리, 내손에!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89 |
블렌디드 놀이路 미래GO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90 |
비판적·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탐구 기반 쓰기 중심 수업·평가 |
6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91 |
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 혁신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92 |
뻔한 교사들의 fun한 유치원 생활 |
15 |
유치원 |
교수학습 |
|
93 |
사례로 알아보는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방안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94 |
삶의 쉼표 통합예술과의 랑데부 |
10 |
전체 |
인문소양 |
|
95 |
상호 존중과 배려를 통한 학급 경영 |
10 |
전교원 |
조직관리 |
|
96 |
生生울산여행, 울산을 걷다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97 |
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과학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98 |
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국어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99 |
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수학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0 |
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중등 영어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1 |
서·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(초등)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02 |
선생님 마음에 물을 주다, 내면 아이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03 |
선생님을 위한 슬기로운 메타버스 탐구생활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04 |
성격 이해를 통한 자기 계발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05 |
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과학과) |
6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6 |
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국어과) |
6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7 |
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사회과) |
6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8 |
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수학과) |
6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09 |
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실제(영어과) |
6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10 |
세계 민속악기 연주의 기초-칼림바와 우쿨렐레 중심으로 |
7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11 |
세대 간 커뮤니케이션 : 교직문화의 이해 |
10 |
전교원 |
조직관리 |
|
112 |
소통과 공감의 수업 만들기 게임리터러시 교육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13 |
소통과 공감의 학생자치, 스쿨퍼실리테이션 |
15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114 |
수학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수학 톺아보기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15 |
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교실 놀이 플랫폼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16 |
스마트폰으로 만드는 영상의 모든 것 |
15 |
전체 |
정보기술 |
|
117 |
스토리가 있는 음악 여행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18 |
습지에서 배우는 환경교육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19 |
신규교사라면 꼭 알아야 할 학급살이 꿀팁(초등) |
15 |
초등 |
조직관리 |
|
120 |
신기술 기반 미래교육 입문하기(AI, AR/VR, 메타버스 활용 교육활동 중심)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21 |
실습형 한글문해교육의 실제 |
10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22 |
심리기반 인성교육, 학생을 변화시키다 |
10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23 |
아는 만큼 보이는 인천바로알기(교원용) |
7 |
전교원 |
정책이해 |
|
124 |
아는 만큼 보이는 인천바로알기(지방공무원용) |
7 |
지방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 |
정책이해 |
|
125 |
안전이 완전이 되는 안전보건교육(직무공통) |
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26 |
에듀테크활용 초등 영어 서-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27 |
연극놀이로 시작하는 예술교육 여행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28 |
영재교육의 이해와 운영의 실제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29 |
영화로 세상 읽기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30 |
영화로 시작하고 드라마로 끝내는 진로 수업 |
15 |
전교원 |
진로진학 |
|
131 |
예술가와 떠나는 미술기행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32 |
예술오감, 예술을 즐기는 선생님 |
6 |
전교원 |
인문소양 |
|
133 |
오디감수성 |
10 |
전교원 |
인문소양 |
|
134 |
온·오프라인 연계 예술교육의 실제(중등) |
12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35 |
온·오프라인 연계 예술교육의 실제(초등) |
10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36 |
우리 반 도박문제 탐구, 교실 SOS(기본과정) |
3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37 |
우리 반 도박문제 탐구, 교실 SOS(일반과정) |
15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38 |
우리 반 학생 장영실 만들기! 발명교육 A to Z |
8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39 |
우리나라 세계지질공원 탐방기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40 |
우리는 행복한 교사를 꿈꾼다 |
15 |
전교원 |
인문소양 |
|
141 |
웃음 팡팡, 행복 가득 다양한 놀이 활동 레시피 |
1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42 |
웃음팡팡! 놀이로 여는 신나는 수업(초등) |
1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43 |
원격상담의 이해와 실제(중등) |
15 |
중등 |
생활교육 |
|
144 |
원격상담의 이해와 실제(초등) |
15 |
초등 |
생활교육 |
|
145 |
웨일 스페이스 X 제휴 서비스로 Smart한 수업 만들기 |
13 |
초등 |
정보기술 |
|
146 |
위로 받고 꿈을 찾는 모험 놀이 상담법 |
10 |
전교원 |
생활교육 |
|
147 |
유·초 교육과정 연계 운영을 위한 이해와 실제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48 |
유치원 성교육 내실화 |
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49 |
유치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
15 |
유치원 |
교수학습 |
|
150 |
이야기가 있는 실용화성학 |
15 |
초등 |
인문소양 |
|
151 |
인간 중심 인공지능 교육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52 |
인공지능 교육 첫걸음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53 |
인공지능 시대의 진로교육 |
10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54 |
인공지능 활용 수업역량 강화 |
10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55 |
인공지능과 만난 교실이야기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56 |
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체험중심 수업만들기 |
15 |
초,중등 |
정보기술 |
|
157 |
인공지능시대 미래 진로교육과 교사의 역할 |
10 |
전교원 |
진로진학 |
|
158 |
인공지능시대, AI 윤리를 묻다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59 |
인공지능의 교육적 역할 및 윤리적 활용 |
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60 |
자신감 뿜뿜 여행일본어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61 |
자연어 인공지능이 들려주는 미래교실 이야기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62 |
자연의 마지막 경고, 기후변화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163 |
작지만 강한 학교, 공동교육과정으로 실천하기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64 |
적극행정의 이해 |
3 |
전체 |
정책이해 |
|
165 |
주제 기반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인천 독립운동의 이해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66 |
준비물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교실 속 인공지능(AI) 교육 |
15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67 |
중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
1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168 |
지방의회의 이해와 협력 |
5 |
전체 |
행정일반 |
|
169 |
진로 위기 청소년 맞춤형 진로지원의 실제 |
13 |
전교원 |
진로진학 |
|
170 |
진로상담을 위한 미래 유망직업 톺아보기 |
15 |
전교원 |
진로진학 |
|
171 |
집단지성의 시작과 완성을 위한 ‘소셜 러닝’ |
10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72 |
차세대 K-에듀파인 시스템 활용 |
10 |
전체 |
행정일반 |
|
173 |
창업가정신, 학교에 가다(중등) |
15 |
중등 |
진로진학 |
|
174 |
창업가정신, 학교에 가다(초등) |
15 |
초등 |
진로진학 |
|
175 |
청소년 유해약물 중독 예방 교육 |
1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76 |
청소년의 학교생활과 연계한 미술심리상담 |
10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77 |
초등 수행평가 채점기준 설계와 적용 |
10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78 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놀이) |
6 |
초등,교육공무직 |
생활교육 |
|
179 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상담) |
6 |
초등,교육공무직 |
생활교육 |
|
180 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아동 이해와 활동) |
6 |
초등,교육공무직 |
생활교육 |
|
181 |
초등돌봄교실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원격연수(안전) |
6 |
초등,교육공무직 |
생활교육 |
|
182 |
초등학교 현장 중심 통합교육 |
1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183 |
코딩없이 데이터앱 만들기 |
12 |
전교원 |
정보기술 |
|
184 |
타로로 배우는 공감대화 |
12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85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건강관리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86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노후설계 및 전략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87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사회공헌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88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세무 및 법률 상식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89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연금 이해와 재무관리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90 |
퇴직 예정 교직원의 은퇴 후 슬기로운 여가생활 |
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91 |
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|
8 |
유치원 |
교수학습 |
|
192 |
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이해와 활용 |
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93 |
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|
5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194 |
학교 생활교육을 위한 상담기법 활용 |
1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95 |
학교 숲 가꾸기와 수목관리 |
15 |
전체 |
인문소양 |
|
196 |
학교 오케스트라 운영·지도 첫걸음 |
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197 |
학교 환경위생 관리 이해하기 기본과정 |
10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98 |
학교 환경위생 관리 이해하기 실무과정 |
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199 |
학교(기관)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|
20 |
전체(관리자) |
생활교육 |
|
200 |
학교를 사로잡는 인플루언서, T Challenge |
15 |
초,중등 |
인문소양 |
|
201 |
학교에서 필요한 생성형 AI윤리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02 |
학교운동부 운영의 이해와 실제 |
15 |
전체 |
교수학습 |
|
203 |
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교사의 디지털 문해력 신장 |
15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204 |
학생 참여형 수업의 이해와 실제(고등학교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205 |
학생 참여형 수업의 이해와 실제(공통) |
8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206 |
학생 참여형 수업의 이해와 실제(중학교) |
5 |
중등 |
교수학습 |
|
207 |
학생 참여형 수업의 이해와 실제(초등학교) |
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208 |
학생과 교원의 더불어 작가되기 |
10 |
초,중등 |
인문소양 |
|
209 |
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『더담음』 유·초 전환기 연계교육과정 |
7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10 |
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『더담음』 초·중 전환기 연계교육과정 |
10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11 |
학생정신건강 이해 및 관리 |
5 |
전체 |
생활교육 |
|
212 |
학생중심 미래형 예술교육의 실제 |
10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213 |
학생평가 교원 역량 강화 |
6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14 |
학습자 주도성과 존중이 어우러진 초등수학수업 |
15 |
초등 |
교수학습 |
|
215 |
학습자 주도성으로 미래교육 완성하기 |
15 |
전교원 |
교수학습 |
|
216 |
학습지원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|
15 |
초,중등 |
교수학습 |
|
217 |
학업중단 예방 및 대안교실 프로그램(꿈지락) 교원 연수 |
15 |
전교원 |
정책이해 |
|
218 |
한 눈에 알아보는 미래교육 |
10 |
전체 |
교수학습 |
|
219 |
함께하면 즐거워요. 리코더 ON(溫) 세상 |
15 |
초등 |
인문소양 |
|
220 |
행복한 우리 학급을 만드는 행동중재 적용하기 |
10 |
전교원 |
조직관리 |
|